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초등학생 서울여행 꼭 들러야 할 곳!

by 반짝이엄마 2023. 9. 19.
반응형

우리나라 수도인 서울은 규모도 크고 볼거리도 많은 편입니다. 경복궁과 창덕궁 등 궁궐과 마천루의 고층빌딩이 조화롭게,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이 아닐까 싶은데요. 얼마 전에 아이와 2박 3일 서울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서울여행에서 꼭 들러야 할 곳, 아이와 함께 가면 좋은 여행지 몇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초등학생 서울여행 하기

1. 1 부산에서 서울까지 교통편

1. 2 여행콘셉트 정하기

2. 초등학생 서울여행 명소

2. 1 경복궁

2. 2 경복궁 옆 국립민속박물관

2. 3 국립중앙박물관

2. 4 창덕궁

초등학생 서울여행 꼭 들러야 할 곳! 경복궁의 모습

1. 초등학생 서울여행하기

1. 1 부산에서 서울까지 교통편

우선 서울로 가는 교통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은 우리나라 수도로서 모든 교통이 연결되는 교통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속열차(ktx, srt)는 물론, 버스, 비행기 등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갈 수 있습니다. 저희는 부산에서 출발했는데요. 고민을 하다가 저희는 고속열차를 이용하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이 방법이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서울로 가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1. 2 여행콘셉트 정하기

사실 이번 여행의 목적은 역사여행이었습니다. 요즘 저희 아이는 국사에 대한 흥미가 많기 때문에 관련 영상이나 책을 많이 읽는 편인데요. 그래서 책이나 영상 중에서 나왔던 나라의 국보나 보물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싶어 하더라고요. 그래서 얼마 전에 경주에도 다녀왔습니다. 불국사와 석굴암 그리고 김유신장군묘도 함께 둘러보았는데 아이가 정말 좋아 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 또 경주로 놀러가겠다고 하더라구요.

이번 서울여행에서도 경복궁이나 숭례문, 창덕궁 등 우리나라 국보와 보물, 유서 깊은 유적과 유물들이 있는 곳에 많이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립중앙박물관도 가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국립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은 볼거리가 정말 많지만 아이들이 자체 좀 지루해하거나 재미없어 할 수도 있어서 저희는 역사 수업을 별도로 신청해서 들었는데 아이가 생각보다 잘 참여해줬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관심사 위주로 여행콘셉트와 일정을 정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렇다면 아이도 여행을 즐길 수 있고, 아이가 여행에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에 부모님도 신이 나실 것입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2. 초등학생 서울여행 명소

2. 1 경복궁

서울에서 가장 처음 방문한 곳은 경복궁이었습니다. 서울에 있는 조선의 5대 궁궐 중에 가장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경복궁에는 정말 많은 관광객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고 그 외국인 관람객들이 대부분 전통 한복을 입고 있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경복궁이나 창덕궁 등 궁궐에는 한복을 입으면 입장료가 무료라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전통 한복을 입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보니 아이도 자기도 태자 옷을 입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다음 날 다른 궁궐에 가서 꼭 입어보자고 약속을 했습니다.

경복궁 등의 궁궐은 입장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유럽이나 미국 등의 박물관, 미술관 등과 비교하면 얼마나 저렴한 지 알 수 있을 거예요. 게다가 저희 아이는 아직 미취학아동이라서 경복궁 입장료가 별도로 없었습니다. 경복궁은 몇 차례 가보았던 곳이지만 이번에는 아이와 함께라서 더 뜻깊었던 것 같습니다.

2. 2 경복궁 옆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은 경복궁 바로 옆에 있습니다. 경복궁을 구경하다가 바로 국립민속박물관으로 넘어갈 수 있는 통로가 있었어요. 단, 이 통로로 박물관에 가고 나면 경복궁으로 다시 재입장이 불가능합니다. 경복궁은 매표를 하고 가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철저히 하는 듯했어요.

저희는 계획 없이 발길 닿는 대로 가다가 가게 된 곳인데 여기에서 정말 많은 시간을 재미있게 보냈어요. 사실 박물관 내부에는 들어가 보지 못했는데 그 입구에 십이지상 조형물과 또 근대화 거리를 꾸며놓은 곳이 있어서 여기에서 추억을 떠올리며 아이와 재미있게 놀았어요. 목욕탕, 분식집, 문방구, 이발소 등의 옛 추억과 낭만이 가득한 곳이 재현되어 있었어요. 아이에게는 신기함,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향수를 가져다주는 곳이란 생각이 드니 경복궁과 함께 방문해 보세요.

2. 3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선사~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국보, 보물 등의 유물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상설 전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고 특별 기회전시의 경우에는 별도로 매표를 해야 했습니다. 저희는 아이고고라는 어플을 통해서 역사수업을 별도로 예매하고 갔어요. 아이들인 경우에는 이렇게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어른 분들은 박물관 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해설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살 아이와 서울여행, 국립중앙박물관 아이고고 역사수업 후기 얼마 전에 아이와 함께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국사에 부쩍 관심을 많이 가져서 국보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하고

flyingmjh.tistory.com

어린이 역사수업(짱짱히스토리) 국립중앙박물관 역사미션 투어 내돈내산 후기 얼마 전에 아이고고라는 어플을 통해서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 역사수업에 참여했습니다. 짱짱 히스토리라는 클

flyingmjh.tistory.com

2. 4 창덕궁

창덕궁은 태종이 다시 한양으로 돌아와 짓게 된 궁궐입니다. 동쪽에는 창경궁, 서쪽에는 경복궁이 위치해 있지요. 임진왜란으로 창덕궁이 잿더미로 변하게 되었고 조선시대 선조부터 재건을 준비해서 4년 후인 광해군 때 거의 대부분 복구를 했다고 하네요. 이후 인조반정 때 또 대부분의 건물들이 소실이 되어 1647년에 가서야 복구가 되었다고 해요. 창덕궁도 마음 편한 날이 없었겠다 싶네요.

경복궁은 평지에 세워졌는데 이에 비해서 창덕궁은 북쪽 응봉에서 흘러나온 지형을 자연스럽게 이용해서 자리를 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궁궐을 이루고 있는 건물도 경복궁에 비해서는 다소 체계가 없어 보이는데요. 대신 자유로워 보이며 주변 구릉 등과도 조화롭게 어울립니다. 창덕궁의 입장료는 어른 3천 원이지만 후원을 방문할 경우에는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