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눈 건강 지키는 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반짝이엄마 2023. 10. 5. 06:00
반응형

눈 건강 지키는 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눈 건강 지키는 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눈 건강은 삶의 질과 바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추석 연휴는 6일 정도로 꽤 길었는데요. 특히 추석 연휴 기간에 장거리 운전,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인해 눈 건강에 무리가 가기 쉬웠을 텐데요. 눈 건강을 해치기 쉬운 추석연휴 시기에 특별히 눈 건강을 지키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장기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눈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특히 연휴에는 부모님을 뵙고자, 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나고자 장거리 이동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이동시간이 길어서 차 안에서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꼭 차 안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쉬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에서도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흔들리는 자동차 안에서는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말기 바랍니다. 흔들리는 차나 버스 등에서 장시간 동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데요. 전자기기 화면이 흔들리면서 눈이 이곳에 초첨을 맞추게 되면서 눈의 긴장 상태가 지속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계속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안구건조증, 노안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시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눈 건강을 위해서 잠시 접어두세요. 1시간 정도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게 되었다면 10분 정도는 휴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곳에 있는 전자기기를 오래 봤기 때문에 휴식 동안에는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두 손을 비벼서 눈 두 덩이에 살며시 놓아주는 온열 마사지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절음식을 하다 보면 눈에 기름이 튀어서 눈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각막화상이나 시력저하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식염수나 인공눈물 등을 사용해서 빠르게 눈을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염수나 인공눈물도 없고 급하게 구할 수 없다면 즉시 흐르는 시원한 물로 눈을 씻어내주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있거나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재빨리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초를 할 때에도 눈 건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벌초는 바로 조상의 묘를 돌봐주는 것인데요. 지난 일 년 동안 자란 잡초 등을 뽑고 묘 주변을 정비하는 일입니다. 벌초를 할 때에는 예초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 눈에 돌멩이, 나뭇가지, 유리조각 같은 이물질이 튀기 쉽습니다. 이러한 이물질이 눈에 들어간 경우에는 눈에 상처가 날 수 있고 심할 경우는 출혈, 외상성 백내장 등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초기를 사용해서 벌초를 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안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안면보호구나 보안경 같은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벌초 작업을 하기 전에 근처에 있는 이물질 등을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즐거운 연휴 기간 동안에도 반드시 눈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