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명성왕후 시해 을미사변 경복궁 건청궁 특별 개방!

반짝이엄마 2023. 8. 15. 12:29
반응형

명성왕후 시해 을미사변 경복궁 건청궁 특별 개방!

8월 15일부터 한 달간 경복궁 내 또 다른 궁으로 불리는 ‘건청궁’이 특별히 개방된다고 합니다. 건청궁은 고종과 명성황후가 생활했던 공간이자, 명성왕후가 일본군에 의해서 시해된 을미사변이 일어났던 역사적인 공간인데요. 특별개방 기간 동안 한번 방문해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명성왕후 시해 을미사변 경복궁 건청궁 특별 개방!


1. 경복궁 내 건청궁이란 어떤 장소?

건청궁은 경복궁 내에서도 가장 깊숙한 안쪽에 자리 잡고 있는 궁이라고 합니다. 1885년부터 1896년까지 고종과 명성황후가 생활했던 공간이고, 한국인이라면 절대로 잊지 못하는 을미사변, 즉 명성황후가 일본군에 의해서 시해된 사건이 일어난 곳입니다. 이 곳 건청궁에는 또 특별한 의미가 있는데요. 건청궁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전기를 생산해서 전등을 밝힌 곳이기도 하답니다. 그게 바로 1887년이었죠.

건청궁에서 을미사변이 일어난 그다음 해에 고종이 러시아 공관으로 거처를 옮긴 후에 이 건청궁은 일제에 의해 철거가 되었다고 해요. 이 자리에 일제강점기 시대 우리나라를 억압했던 중심이었던 조선총독부의 미술관이 들어섰고 해방 후에는 국립현대미술관으로 한동안 사용하다가 철거, 2006년이 되어서야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이 되었다고 하네요.
 

 

2. 경복궁 건청궁 특별 개방 기간

저도 경복궁을 몇 차례 찾았지만 건청궁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어요. 이번에 건청궁을 특별히 개방한다고 하니 더욱 관심이 가는데요. 8월 15일부터 9월 18일까지 개방한다고 합니다. 개방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번에는 당시 궁중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전시회도 함께 개최한다고 합니다. 왕의 집무실과 생활실, 명성황후의 처소였던 곳들, 궁녀 생활실 등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가 요즘 한창 역사에 빠져있어서 9월에 경복궁을 한번 방문할 생각이었는데 때마침 건청궁 특별 개방기간이랑도 맞아떨어져서 한번 가볼까 합니다.

개방기간 동안에는 누구나 사전 예매없이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복궁 입장료는 별도입니다. 휴궁일도 있으니 방문 계획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16일과 22일, 29일, 9월 5일과 12일은 불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