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챙겨보세요!

반짝이엄마 2023. 4. 28. 20:51
반응형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챙겨보세요!

신축 아파트로 입주를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설레실 텐데요. 설렘도 좋지만 신축 아파트 입주 전에 꼭 신경 쓰셔야 할 것들이 있어요. 그중 하나가 바로 아파트 사전점검입니다. 사전점검이란 입주 시기가 다가오기 전에 입주가 예정되어 있는 분들이 아파트 내부를 둘러보고 사전에 점검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사전점검 때 꼭 챙겨 보셔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챙겨보세요!


입주시기가 다가오기 전에 입주 예정자들은 아파트를 확인하고 점검하실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처음으로 본인의 집에 들어와서 내부의 모습을 살펴보게 되므로 꼭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사전점검 시기에 집안에 들어가서 집안 구석구석을 살펴보고 하자가 있는 부분을 파악, 정확하게 표시해서 아파트 측에 전달해야 입주 후에 하자를 보수하는 데 원활하게 진행이 됩니다. 잘못할 경우 보수 등에 골치가 아플 수도 있어요. 이렇게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전점검을 중요하게 여기십니다. 따라서 사전점검을 대신해 주는 용역 업체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비용은 다를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40평 때 400,000원 이상인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비싼 금액이죠?

아파트 사전점검이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챙겨 보시고 이용하시면 비싼 돈을 주고 용역 업체를 대행하지 않아도 어렵게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요즘에는 블로그나 유튜브 중에 상세하게 나와있고 생생한 후기도 많이 볼 수 있어서 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파트 사전점검을 가실 때 왜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챙겨야 하냐면 아파트 사전점검을 하러 가는 날에는 사실 정신이 좀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놓치게 되는 부분이 생기게 되죠. 네이버 블로그 등에서 찾아보면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가 많습니다.

아파트 사전점검을 하러 나가는 날에는 본인의 집을 처음 보게 되는 설렘과 흥분이 일어날 수도 있고 또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져서 머릿속이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 입주 전에 담보대출을 준비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현장에 가시면 담보 대출 상품을 알려 드리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면 담보대출 상품도 이리저리 알아보아야 하고 만약에 실거주를 하지 않고 세입자를 받으려고 마음먹으신 경우라면 근처 부동산을 찾아서 세입자도 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신이 없는 아파트 사전점검 날, 당일날 당황하거나 정신이 없으셔서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미리 작성하시고 챙겨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야 실수 없이 꼼꼼히 살펴보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전점검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도 중요하지만 우선 아파트 사전점검 가시기 전에 무조건 챙겨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계약자 명의의 신분증, 그리고 사전점검 초대장입니다. 필요시 펜과 종이, 카탈로그 평면도, 수평계, 의자, 줄자 등도 챙기셔도 됩니다. 
 
또 추천드리는 팁으로는 스마트폰이나 카메라입니다. 사전점검하실 때 필요할 경우 바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카메라이 필요하고 만약의 걍우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대비해서 충전기도 함께 챙기시기 바랍니다. 수평계는 바닥이나 싱크대, 식탁 등의 수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보셨을 때 수평이 잘 맞지 않는다면 체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사전점검 시, 내부를 둘러보시고 하자가 발견되었다면 사전점검 표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시공사에서 포스트잇을 나눠주실 텐데요. 하자 부분에 포스트잇을 붙이면 됩니다. 사전점검 표는 시공사에 주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도 챙겨두셔야겠죠? 펜으로 기록해도 되지만 쉽고 확실한 방법이 바로 사진입니다. 해당 부분을 사진으로 찍어두시고 추후 제대로 수리가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주로 하자가 많이 일어나는 부분이 있는데요. 말씀드리자면 서랍장의 미닫이 문이 잘 열리지 않거나 닫히지 않는 경우, 현관 출입문이 열고 닫히지 않거나 삐걱거리는 경우, 욕실과 부엌에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 등입니다. 벽지가 찢어져있는 경우도 있으니 잘 보세요. 곰팡이가 생긴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기가 제대로 들어오는 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소해 보이는 부분이지만 이런 부분도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입주 후에도 하자보수기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점검 기간에 꼼꼼하게 챙겨보시고 보수를 요청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