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술 좋아하시는 분들 주목!

by 반짝이엄마 2023. 8. 20.
반응형

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술 좋아하시는 분들 주목!

퇴근 후 시원한 맥주 한잔! 정말 하루의 즐거움 중 하나죠? 하지만 건강을 챙기면서 드셔야 합니다. 과음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우리의 간이 피로하게 만드는데요.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만큼 아주 심하게 손상이 되더라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편이라 질환이 나타나도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간 건강에 신경을 쓰시는 게 좋은데요. 오늘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간에 좋은 음식, 그 첫번째 부추 

부추는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채소인데요. 부추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칼슘, 철분 등도 함유되어 있어서 간 기능을 돕고 해독에도 좋습니다. 베타카로틴도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으며 특히 세포의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나 케일, 당근 등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다른 채소보다 부추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부추는 따뜻한 음식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감기 예방,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화알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활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황화알릴은 황과 알리신으로 구성된 화합물인데 몸 속에서 비타민과 결합하게 되는데 이는 몸 속에 쌓이는 피로를 풀어주고 몸 속의 활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부추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따뜻한 성분의 음식으로 여성 분들의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평소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또 생리불순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데요. 생리량이 증가하고 자궁이 차가운 여성들의 체질을 개선해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2. 간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마늘 

마늘은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마늘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을 내는데요. 이 성분은 간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도 마늘을 꾸준히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마늘의 효능은 다들 잘 알고 있지만 그 냄새와 자극적인 점이 걱정이 된다면 마늘장아찌, 마늘초절임 등으로 즐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냄새를 크게 줄이고 마늘의 효과는 그대로 취할 수 있는 방법이죠. 생마늘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어 이는 위벽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하거나 평소 위장병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또한 혈액응고를 방해할 수 있어서 혈전 용해제를 드시는 분들은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3. 간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강황

강황은 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강황에 들어있는 풍부한 커큐민이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을 만들어내서 간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간의 세포를 강화해주고 몸 속에 쌓여있는 독소를 해독해서 몸 속에서 유익한 물질로 바꾸는 역할도 해줍니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도 만들어내서 평소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은 몸 속 염증을 없애주거나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염증성 장 질환 등이 있으신 분들에게 강황이 도움이 되나는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강황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 속에서 노화나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강황 속 커큐민은 활성산소 제거에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알아봅시다!

4. 사과도 간에 좋은 음식 중 하나! 

아삭아삭한 식감과 새콤달콤한 과즙이 풍부한 사과도 간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사과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건강에 좋습니다. 이는 신체의 해독과정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담즙을 만들어내는 기능을 하며 해독 작용을 돕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 노화 방지, 변비 예방 등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