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피부 좋아지는 법, 피부 호르몬 알아보기!

by 반짝이엄마 2023. 8. 19.
반응형

 

피부 좋아지는 법, 피부 호르몬 알아보기!

깨끗하고 투명하고 탄력 있는 피부는 누구나 바라는 로망 중 하나입니다. 피부가 좋아지기 위해 식단관리를 하고 에스테틱, 홈케어 등에 신경을 쓰며 피부과 시술 등에도 관심이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똑같은 방법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도 어느 날은 피부가 최상이 컨디션을 유지하지만 또 어떤 날은 피부가 갑자기 푸석해지고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피부 변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피부 호르몬입니다. 함께 알아볼게요!

 

 

 

1. 피부 호르몬의 영향

노화에 따라서 피부 상태가 안 좋아지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당연한 일이겠지만, 어느날 갑자기 피부 상태가 나빠지고 변화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바로 호르몬입니다. 피부는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호르몬을 잘 관리하면 건강하고 좋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많은 분들의 의견입니다. 

 

2.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성장과 발달, 신진대사, 성기능 등 다양한 활동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대표적인 것에는 갑상선, 인슐린,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등이 있습니다. 성생활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주는 여성, 남성 호르몬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입니다. 모든 호르몬이 마찬가지겠지만, 과유불급! 넘치지 않고 부족하지 않고 적당한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성 분들이라면 월경 전 후로 피부 상태가 많이 바뀌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텐데요.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호르몬의 변화가 피부의 상태와 변화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소개합니다.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갑상선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고 기분이 다운되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에 따라 변비가 나타나거나 피부가 건조해지는 증상도 보일 수 있습니다. 

 

 

탈모, 모발이 약해지거나 끊어지고 손톱과 발톱이 쉽게 부러지는, 일종의 신체가 많이 약해지는 증상들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도 탈모, 손톱 부러짐 등이 증상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 호르몬의 변화를 겪으면서 피부가 많이 건조해지고 탄력을 잃을 수 있는 것이죠. 

 

피부 좋아지는 법, 피부 호르몬 알아보기!

3.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과 피부 연관성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피부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나이가 들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피부가 약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가려울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피지를 적절하게 만들어내서 피부의 탄력과 매끈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여드름 때문에 피지에 대해서 무조건 안 좋게만 보실 수 있는데 피지가 적절해야 피부가 보호됩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면 피부의 피지선을 자극해 여드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남성이 여성이 비해서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여성보다 여드름이 더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