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

부동산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용어 3

by 반짝이엄마 2022. 12. 25.
반응형

부동산 투자 관심 많으시죠?

그러기 위해서는 기초 용어부터 차근차근히 알아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 공부를 좀 해보려고 신문이나 경제잡지를 열심히 읽기 시작하지만, 곳곳에 어려운 단어가 너무 많아 헤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하다못해 글을 읽기 위해서는 단어를 많이 알아야 하고, 어떤 학문을 연구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용어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부동산 기사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용어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두 대출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부동산 매매나 투자를 생각하실 때 일반적으로 함께 많이 알아보시는 것이 대출입니다. 오늘의 용어는 바로 LTV, DTI, DSR인데요. 정부에서 개인의 무분별한 대출을 규제하고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서 만든 것입니다. 과도한 대출로 은행과 개인이 부실해지는 것을 막는 목적입니다. 주택담보인정비율이다, 총부채상환비율이다... 이렇게 용어명만 접하게 되면 마냥 어려운 개념이라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하나하나 차근 생각해 보면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찬찬히 살펴보겠으니 주목해 주세요. 이렇게 용어를 이해하시고 나면 경제정책과 경제뉴스를 이해하시는 데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용어 3

LTV (주택담보인정비율) 

내 집을 담보로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LTV(Loan To Value ratio)는 내가 가지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대출 상한액은 얼마인지를 나타냅니다. 내 집을 담보로 얼마까지 돈을 빌릴 수 있을지를 가리킵니다. LTV가 높으면 더 많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에 4억 원의 집을 가지고 있고 주택담보대출을 원할 경우 LTV가 70%라면 최대 2억 8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4억 원의 70%가 바로 2억 8천만 원이니까요. 이때 만약 내가 가지고 있는 주택에 세입자가 살고 있는 경우(=전세 보증금이 있는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만약 시가 4억 원의 집에 LTV가 70%고 전세가 2억이라면, 나는 8천만원 밖에 대출을 받지 못합니다. 앞서 살펴본 사례의 2억 8천만 원에서 전세 보증금 2억을 빼서 산출하는 것입니다. 즉 전세 보증금도 대출액으로 산정하는 것이죠. LTV는 지역에 따라서, 또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별도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DTI (총부채상환비율)

나의 소득수준을 고려했을 때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DTI(Debt To Income)는 연간 총소득에서 매년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대출을 하고자 하는 분들의 채무상환 능력, 즉 대출을 얼마나 잘 갚을 수 있을지 능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DTI가 높으면 대출금을 갚을 능력이 높으니 더 많은 금액의 돈을 대출해 줄 것이고, 반대로 낮으면 대출금을 갚을 능력이 비교적 적으니 적은 금액의 돈만 대출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연간 총 소득이 6천만 원이고 DTI가 60%라고 생각한다면, 연간 최대 대출액이 3,600만 원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DSR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내가 가진 총 부채를 고려했을 때 얼마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 DSR(Debt Service Ratio)은 연간 총소득에서 매년 갚아야 하는 대출액에 대한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이때 매년 갚아야 하는 전체 대출액에는 개인이 받으신 모든 대출액이 다 포함입니다. 즉 주택담보대출이나 신용대출, 신용카드 미결제액, 자동차할부금 등 다 반영됩니다. 따라서 DSR은 까다롭고 강한 규제입니다. 

 

오늘 알아본 LTV, DTI, DSR은 지역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됩니다. 내가 투자(매매)하고자 하는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인지, 투기과열지구 인 지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니 먼저 그 지역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부동산 투자 시 알아두어야 하는 용어 3가지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차근차근 풀어봤더니 그렇게 어렵지 않았죠? 하나하나 알아가면 어느새 우리도 부동산 고수가 되어 있을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