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인공눈물 부작용, 사용법 꼭 알아두셔야 해요!

by 반짝이엄마 2023. 2. 24.
반응형

인공눈물 부작용, 사용법 꼭 알아두셔야 해요!

눈이 건조한 증상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은 인공눈물을 적절하게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인공눈물은 눈에 직접적으로 닿이는 거라 잘 선택하셔야 하며 올바르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잘못 사용할 경우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는 커녕 여러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게요!

안구건조증 증상

먼저 그전에 안구건조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눈이 시리거나 뻑뻑해지는 것입니다. 안구건조증이 매우 심할 경우 눈에 무언가가 들어있는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충혈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안구건조증 증상은 좋아졌다가 나빠지기를 반복하며 만성으로 발전될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안구건조증의 심각성을 잘 모르시고 그대로 불편함을 방치해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은 일반적으로 인공눈물 사용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눈물을 만들어내는 눈물샘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눈물이 과도하게 말라버려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눈물과 유사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인공눈물을 넣어주면 인공눈물이 눈물의 역할을 대신해 주어 증상이 완화됩니다.

인공눈물 사용법

하지만 인공눈물은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좋아진다고 해서 너무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증상 완화는 커녕 오히려 눈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우리 눈에 직접 넣는 것이므로 더 유의하셔야 해요. 인공눈물 중에는 방부제가 들어있는 것이 있습니다. 극소량이지만 들어있습니다. 방부제가 들어있으면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공눈물을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각막세포가 제대로 성장하는 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아주 심할 경우 각막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콘택트렌즈를 착용 중이라면 인공눈물 사용에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렌즈를 끼면 눈이 더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이때 인공눈물을 넣어주어 건조한 증상을 달랠 수 있는데요. 콘택트렌즈용 인공눈물을 별도로 사용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또 인공눈물이 마르는 과정에서 눈과 렌즈가 더 크게 밀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렌즈를 빼면 각막이 화해지는 등 각막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를 사용하실 때에는 인공눈물의 사용을 자제하시거나 렌즈용 인공눈물을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리고 렌즈를 빼기 전에 눈을 좀 촉촉하게 만드시기 바랍니다.

인공눈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알아봅시다. 우선 방부제가 들어있는 것을 고를지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고를지 정하시기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긴 인공눈물을 골랐다면 사용 횟수를 제한하세요. 하루 4회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은 일회용 인공눈물은 주요 성분이 수분이라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 대신 오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개봉 후에는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고 한번 사용하고 양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아쉬워하지 말고 남은 양은 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을 사용할 때에는 우선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또 인공눈물 투입구가 눈에 닿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이 것 또한 피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공눈물을 사용해도 효과가 없거나, 충혈, 가려움 등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시고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해 주는 것이지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인공눈물을 적절히 사용하셔서 증상이 만성화되는 것을 막고 또 근본적으로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평소에 기울이셔야 합니다. 스마트기기 사용 줄이기, 눈 자주 깜빡이기, 물 수시로 마시기, 눈에 좋은 영양소 챙기기 등 안구건조증 예방과 눈 건강에 좋은 수칙을 잘 지키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노화가 본격 시작되는 40대부터는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꼭 검진을 받으셔서 눈 건강 상태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우리 모두 눈 건강 꼭 지켜나갑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