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1월 제철음식 알아보기 !

by 반짝이엄마 2023. 1. 9.
반응형


1월 제철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철재료로 요리를 하시면 맛도 좋고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1월이 제철인 음식의 대표적인 것에는 딸기, 꼬막, 더덕, 삼치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음식의 효능과 고르는 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월 제철음식 1. 딸기

1월 제철음식 딸기


딸기는 겨울철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뛰어나 딸기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과일인데요.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해소와 노화방지 등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멜라닌 색소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 노화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는 몸속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한 과일입니다.

딸기를 고를 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을 고르세요. 꼭지를 떼지 않고 비닐 랩 등으로 포장하여 냉장보관해야 오래 신선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딸기를 세척할 때에는 흐르는 물로 빨리 씻으세요. 딸기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녹아나올 수 있습니다. 씻을 때 소금이나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1월 제철음식 2. 더덕

1월 제철음식 2 더덕


다음으로 말씀드릴 1월 제철음식, 바로 더덕입니다. 더덕은 폐를 맑게 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가래와 기침, 천식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덕을 고르실 때에는 주름이 깊게 파이지 않고 잔뿌리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더덕을 보관하실 때에는 신문지에 더덕을 싸서 약 10ºC 이하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월 제철음식 3. 꼬막

1월 제철음식 꼬막



꼬막도 1월 제철음식 중 하나입니다. 꼬막은 11월부터 3월이 제철인데요. 꼬막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있어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또 꼬막에는 철분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신선하고 좋은 꼬막을 고르기 위해서는 껍데기가 깨지지 않은 것, 꼬막의 입이 힘 있게 닫혀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 꼬막 껍데기의 물결무늬가 선명하면서 윤이 나는 것을 고르시는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꼬막으로 조리를 하실 때 잘못 삶으면 육질이 질겨집니다. 잘 삶아야 육질이 부드러워 지는데요.

꼬막을 잘 삶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끓는 물에 찬물을 넣어 약간 식인 후에 꼬막을 넣고 끓어오르면 건져내야 꼬막 알맹이가 부드러워집니다. 삶는다기보다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치는 것에 가깝습니다. 너무 오래 익히면 꼬막이 질겨지고 꼬막에 들어있는 소중한 영양성분도 다 빠질 수 있습니다.



1월 제철음식 4. 삼치


오늘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1월 제철음식, 바로 삼치입니다. 삼치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특히 좋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매 예방이나 기억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어 노령층에서도 드시면 좋은 식재료입니다. 배와 몸 전체가 단단하고 탄력 있는 삼치가 좋습니다.


자, 이렇게 1월 제철음식 관련해서 알려드렸어요. 맛과 영양이 풍부한 제철음식 챙겨드시고 겨울철 꼭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